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제4회 리베르타스 심포지엄(2020.12.21.)
작성일
2020.12.10
작성자
학부대학 교양교육연구소
게시글 내용

 ‘대학의 위기’라는 말은 이제 상투어가 되었습니다. 학령인구의 급속한 감소, 대학 안팎의 서열화 구조, 인문학 및 교양 교육의 쇠퇴, 학문 후속세대의 단절, 교육 매체 환경의 변화, 대학의 기업화 등을 거론하며 대학의 위기를 논하는 담론이 오랫동안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사람들은 대학의 이념을 다시 묻고 있습니다. 때때로 과거 이념을 소환하며 그 이념을 되살리는 것이 대안으로 제시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념 실현이 어려운 것은 차치하고라도, 도대체 현재 공유할만한 이념이 존재하는지도 의심스러울 지경입니다. 그렇다고 비관(냉소)주의에 매몰되어 무기력하게 손 놓고 있을 수만도 없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과거를 끈질기게 반추하고 냉정하게 현재를 직시하며 과감히 미래를 전망함으로써, 합의 가능한 지향점으로서 대학 이념을 새롭게 정립해 가야 할 것입니다. 이런 대학 이념을 비전으로 삼아야만, 교양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결정하고 풍성한 교양 교육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교양 교육에 관심을 가진 국내 학자들이 칸트, 헤겔에서 시작하여 훔볼트와 듀이까지 이어지는 대학 이념의 역사를 시대에 맞게 재해석할 것입니다. 간략한 이념의 변천사를 통해서 대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모습을 일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아가 본 심포지엄은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교육의 향방, 특히 교양 교육이 나아갈 길을 희미하게나마 제시할 예정입니다.


본 행사는 온라인 비대면(Zoom)으로 진행하며, 참가신청하신 분들께 온라인 링크와 자료집을 보내 드립니다.

(신청마감: 12.18.[금]까지)

참가신청: 포스터 클릭, 혹은 포스터 내 QR코드


이전글
제3회 리베르타스 심포지엄(2019.12.13.)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